무진동실 구축공사 (Design & construction of anti-vibration room)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지캠퍼스 창조관 무진동실험실

Overview   하나의 분석결과를 얻기 위하여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며칠이 걸리는 나노계측 및 분석 실험실은 분석장비 설치지 주변의 진동원에서 전파되는 진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나노(nano)단위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전자현미경 등의 분석장비로 인가되는 마이크로(micro) 크기의 진폭을 갖는 진동입력은 나노계측 및 분석에 가장 심각한 환경외란 요소입니다.

목적 분석장비의 형상과 하중을 고려한 관성질량(inertia mass)을 선정하고, 인가되는 진동의 주파수특성이 반영된 제진대의 설계 능력은 무진동실험실 공사가 단순한 토목공사와 구별되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암텍은 국내 유일의 나노계측 무진동 실험실 전문가 그룹으로 2017년 총 관성질량 규모에서 세계 최대의 실험실을 구축하였고, 앞으로 그 기록을 계속 갱신할 것입니다.

Reference   극저온 STM은 설치지 주변에서 인가되는 진동의 영향을 최소로 하기 위하여 목적장비 전체 하중과 비교하여 10배 이상의 관성질량을 요구합니다. 관성질량의 제작과 시스템 전체를 지지할 수 있는 공압지지 프레임의 설계, 제작 및 설치와 함께 연구목적에 맞는 환경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2010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KI빌딩 지하 1층에서 진행되었던 극저온 STM(LT-STM) 무진동실험실 구축공사를 시작으로 삼성종합기술원(기흥연구소 및 영통 SMRC), 기초과학연구원 문지캠퍼스 및 포스텍에서의 무진동 실험실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신규 무진동실 구축공사 외에도 바닥강성이 취약한 클린룸 내 뜬바닥(access floor) 구조를 나노계측이 가능한 기초로 조성하는 독립기초 시설의 설계와 공사에도 차별화된 노하우가 있습니다.

  원자제어 저차원전자계 연구단 무진동실 구축공사

1. 프로젝트명 : 극저온 STM (LT-STM) & 고자성 헬륨(High Magnetic force Helium) MFM 무진동실 구축공사

2. 설치위치 : 포항공대 내 원자제어 저차원전자계 연구센터

3. 공사기간 : 2014. 09 ~ 2014. 12

4. 총 관성질량 : 72톤

5. 제진시스템 : 공압식 수동형제진대 16 sets 및 능동형 제진대 (VAIS-PT)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무진동실 구축공사

1. 프로젝트명 :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무진동 연구시설 구축공사

2. 설치위치 : 한국과학기술원 문지캠퍼스 창조관 107호

3. 공사기간 : 2016. 06 ~ 2016. 10

4. 총 관성질량 : 270톤

5. 제진시스템 : 공압식 수동형제진대 28 sets